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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by ⨘⨘⨛⨛⨞⨋⨭ 2023.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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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자는 주로 내담자의 일상에서의 문제와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하여 현실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주된 과업인데, 이번시간에는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더 세분화하여 이해해보고자 합니다.

 

상담자의 역할-자질
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자기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성장을 위한 협력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면서 상담자로서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역할은 상담자 개인뿐 아니라 내담자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정신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데 윤리적인 책임을 지니게 됩니다. 상담자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째 치료자로서의 역할입니다.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 실행하도록 도와줍니다.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스스로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고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줍니다. 둘째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입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의 측면뿐만 아니라 교육을 통해서도 발달 및 생활적응상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상담에서의 도움이 다소 협소하게 개인에게 또는 몇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가 보통이었다. 그러나 상담자의 역할 중 중요한 것은 문제가 발생한 후에 대응하는 문제해결뿐 아니라 예방 차원에서 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문제 발생 후의 도움도 중요하지만 예방 차원에서의 정신건강 및 자신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생활상의 적응 문제 등 교육을 통해서 도움을 주는 역할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셋째 연구자로서의 역할입니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위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야 합니다. 그가 경험하고 있는 문제가 내담자에게 인생에 어떤 측면을 성장하게 하는지, 또는 성장을 방해하는 측면은 어떤지와 내담자의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내담자를 더 잘 도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넷째 자문자로서의 역할입니다. 주변에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발생하게 되는 발달상의, 적응상의 그리고 심리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내담자들에게는 종종 상담자가 치료도 하고 교육도 하지만 자문자로서의 역할을 했을 때 더 빨리 변화될 수 있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자는 이러한 문제들을 상담심리학자로서의 학문적, 실제적인 경험과 이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접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해서 자문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다섯째 지역사회개발 지원자로서의 역할입니다. 상담의 특성 중 인간의 삶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도록 돕는 것입니다. 상담자가 개인을 돕는 것은 지역사회의 발전을 돕는 것이기도 합니다. 개인의 성장은 결국 지역사회의 질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상담자들이 개인 상담이나 집단상담을 통해 소수의 인원이 만나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아 폭넓은 영역에서 활동이 불가능할 때가 많습니다. 이에 상담자는 치료자로서, 교육자로서, 자문자로서의 역할은 상담상황에서 뿐 아니라 지역사회 활동의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의 개발자원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상담사의 자질

상담사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는 전문가 입니다.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하며,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담자를 한 사람의 인간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인간적인 신뢰감과 존중, 배려하는 태도로써 만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상담사에게 요구되는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상담사의 인간적인 자질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상담사는 공감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내담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존중입니다. 상담사가 내담자에게 신뢰를 주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상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 긍정적인 태도를 요구합니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는 상담사에게서 희망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상담사는 진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상담사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느껴져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심리상담사로서 전문적 자질이 필요합니다. 상담사는 심리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상담사는 상담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상담심리학, 성격심리학, 이상심리학, 발달심리학, 사회심리학, 학습심리학, 교육심리학, 생리심리학, 적응심리학, 심리검사, 상담연구 등의 주요 과목을 통한 이론적 이해는 무엇보다도 내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이고 내담자가 가진 문제해결 및 성장을 돕는 상담자의 자질향상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상담사는 상담 윤리를 준수해야 합니다. 내담자의 비밀을 지키고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상담사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는 전문가로서 상담사는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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