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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청소년기 정의, 변화, 심리적인 문제 개입에 관하여

by ⨘⨘⨛⨛⨞⨋⨭ 2023.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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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정의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변화와 심리적인 문제 개입에 대해서 면밀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청소년 심리학은 성인과 다른 청소년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성인보다 감정변화가 심하고, 충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시기로 이러한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관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 정의 -변화-심리적인 문제 개입
청소년기 정의 변화 문제 개입

 

 

청소년기 정의

청소년기의 정의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시기이며 아동기나 성인기와 구분되는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시기입니다. 청소년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Stanley Hall은 청소년기에 대해 심리학적, 생리학적, 인류학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방대한 연구를 집대성해 1904년 발간한 책의 제목에 adolescence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 오늘날 adolescence는 청소년기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인 면에서 아동기나 성인기와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인다. 그러므로 성숙한 아동이나 미숙한 성인의 개념으로 간단하게 이해할 수 없다. 또한 청소년기의 독특한 발달 특성을 한두 가지 발달영역에서만 설명하기도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발달 영역별로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신체적 측면에서 청소년기를 본다면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진입했고 사춘기가 끝나면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진입했다고 볼 수 있지만 사회 정서적 측면에서 사춘기가 끝났다고 해서 부모로부터 사회적, 정서적으로 독립적인 존재인 성인기로 진입했다고 보기 어려워 청소년기를 명확히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청소년 심리학에서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 사이의 중간 단계에 있는 사람을 말하고 청소년의 정의는 국가나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청소년기본법에서 9세 24세까지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의 변화

청소년기의 변화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 신체적으로 성적으로 성숙하는 시기입니다. 키와 몸무게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2차 성징이 발달해 몸의 변화와 외모의 변화를 느낀 청소년은 자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아동기에 비해 청소년기에는 혼자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성적 욕구의 증가로 인해 불안감과 죄의식을 느끼기도 합니다. 부모와 신체적, 심리적 거리를 두려고 하는 반면에 이성 친구와의 친밀한 관계를 더욱 원하게 됩니다.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 연구하는 학자들 공통적인 결과는 성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친구들보다 신체적 변화 속도가 빠르거나 늦은 청소년들이 비슷한 속도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는 칭소년들에 비해 불안감이나 심리사회적 부적응 증상을 더 많이 경험한다고 한다. 이러한 점은 청소년기를 이해하기 위해서 사춘기에 겪는 신체적 변화의 특성을 알아야 함과 동시에 신체적 변화를 동반하는 심리적, 사회적 변화나 영향을 함께 알아야 함을 말해 준다.

청소년기 인지적 변화로 청소년기에는 아동기에 비해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가설적이고 복합적인 사고가 훨씬 논리적이다. 이상을 추구하고 진리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정치, 종교, 철학 등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자신을 객관적인 대상으로 보고 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나의 외모, 성격, 대인관계, 능력 등 다양한 면을 동시에 고려해서 평가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이러한 사고 능력의 비약적인 발전은 청소년에게 복잡한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고 성숙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되지만 반대로 정서적으로 불안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이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일부 학자들은 자신에 대해 복합적이고 미래 전망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청소년기 이러한 사고 능력으로 인해서 자신의 부족한 점에 대해 더 걱정하게 되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더 불안을 느낀다. 청소년기 사회적 변화는 청소년기 신체적, 인지적 변화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동기나 성인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이다. 흔히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는데 질풍노도라는 의미는 스트레스가 많고 불안정한 상태를 말한다.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고 사회적 대우의 변화를 느끼면서 사회적 역할 수행에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이로 인해 불안정한 사회적 특성을 나타낸다. 청소년기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변화는 청소년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를 잘 받아들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심리적인 문제 개입

부적응 문제는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로 분류한다. 내재화 문제는 부적응표현이 과잉 통제되어 소극적이고 억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울, 불안, 섭식 장애 등 부적응 증상을 예로 들 수 있다. 외현화 문제는 감정이나 행동의 적절한 통제가 결여된 부적응으로 약물중독, 비행, 학교 폭력 등의 문제 행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청소년기의  부적응 문제는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변화와 관련이 있지만 가족, 또래, 학교, 지역사회, 매체 등의 환경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러므로 청소년기 부적응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청소년기 특유의 발달 특성뿐 아니라 맥락적 요인의 효과도 알아야 한다. 청소년 상담의 대상은 개인과 환경 모두 포함한다. 부적응 문제와 관련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맥락에 존재하는 위험 요인이나 보호 요인을 다루어 청소년기 부적응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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