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이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이 학문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 이번 시간에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심리학 주요 이론 및 실제 적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념
발달심리학의 개념은 전 생애적 관점으로 인간 발달에 관한 이론 및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태내기인 수정 때부터 시작되어 노년기까지 전 생애 동안 계속되는 움직임과 변화의 패턴에 관하여 각 발달 시기별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변화와 특성에 관한 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태내기, 영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로 나누고 발달은 다차원적인 것으로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차원으로 구성하고 한 차원의 변화는 다른 차원의 발달에 영향을 주고 발달은 다방향적인 것으로 평생 동안 어떤 차원은 확장되고 또 다른 차원은 수축하여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주요 이론
Freud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인 욕망, 갈등, 동기에 의해 좌우된다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마음의 구조가 의식, 전의식, 무의식 새 부분으로 구성되고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인 욕망, 갈등, 동기에 의해 좌우된다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Erickson 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을 확장하고 자신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제안한 심리학자였습니다. Erickson의 이론은 발달의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고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개인이 성공적으로 탐색해야 하는 특정 발달 과제 또는 위기를 해결하는 방식이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Piaget 이론은 장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으로 유아부터 성인기까지 개인의 인지 능력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합니다. 감각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4단계의 인지발달 단계로 나누고 유기체의 적응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와 유기체가 외부와 상호작용으로 적응해 가는 구조를 동화와 조절이라는 개념으로 표현하는데 피아제는 동화와 조절을 계속해서 수정으로 발달한다고 했다.
Vygotsky 이론은 인지 발달에 있어 문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Vygotsky 이론은 아동의 인지 성장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강조하기 때문에 Piaget의 이론과 대조됩니다. Vygotsky에 따르면 인지 발달은 개인과 사회 문화적 환경과 인물들 간의 관계에서 발달한다는 결론입니다. 이론의 주요 개념은 근접발달영역과 비계화 영역으로 분류합니다.
정보처리이론은 정보처리이론은 개인의 인지 과정을 컴퓨터의 정보 처리 과정으로 비교한 이론으로 인간이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부호화하고 저장하고 검색하는지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정보처리 과정은 부호화해서 저장하고 인출하는 과정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Skinner 이론은 행동이 결과의 사용을 통해 어떻게 형성되고 수정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행동 심리학의 기본개념입니다. 행동 결과에 따라 이후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습니다. 즉 긍정적인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 부정적인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적다고 했습니다. 발달의 핵심은 사고나 감정이 아닌 환경을 변화시키면 행동 역시 변화한다고 했습니다.
Bandura 이론은 개인이 관찰, 모방 및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통해 학습되어 한 사람의 성격을 형성한다고 말하고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Bandura는 발달의 핵심 요인은 행동, 환경, 인지, 사람·인지 요인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 주요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orenzo 이론은 자연계에서 여러 종의 동물 행동을 관찰하면서 행동 패턴을 발견했는데 동물의 선천적 또는 본능적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많은 행동이 유전적 강한 영향을 받으며 진화에 의해 형성된다고 한다. 이러한 타고난 행동은 종의 특징이며 사전 학습이나 경험이 필요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Bronfenbrenner이론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이 형성되고 인간이 생물학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전적 특성은 환경의 영향과 함께 상호작용으로 어우러져 발달을 이룬다고 본다. 브론펜브뢰너가 제시한 개인을 둘러싼 다섯 체계는 개인,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로 구성되어 상호작용한다고 한다.
절충적 이론은 각 이론에서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이론 자체를 나타내기보다는 인간 발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여러 이론과 관점을 결합해 접근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절충적 이론의 수용과 인식은 현장 내에서 다양할 수 있으며 그 장점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과 토론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적용
발달심리학의 실제 적용은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에서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인지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상담에서도 활용됩니다.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치료에서도 활용됩니다. 사람들의 정신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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