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적 상담은 1차 세계대전 끝난 뒤 군인들에게 검사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에 종사하던 심리학자들이 전쟁 끝난 후 학생들의 지도를 위해 검사 도구 개발하면서 시작했던 상담으로 이번에 지시적 상담의 개요와 상담 과정, 상담자 역할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지시적 상담 개요
지시적 상담의 개요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상담사가 내담자에게 직접적인 조언과 지시를 제공하는 상담유형입니다. 지시적 상담은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하고,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줍니다. 1960년대 미국 심리학자 칼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로저스는 상담은 내담자는 변화를 위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상담사가 내담자의 자율성과 자발성을 존중하고, 내담자에게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상담 과정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Willamson은 상담 과정을 6단계로 제시하고 있으나 순서가 엄격하지는 않고 상담자가 내담자의 상황에 맞도록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합니다.
- 분석 : 내담자의 정보와 자료수집으로 이루어집니다. 내담자의 적성, 흥미, 동기, 신체 건강, 정서적 균형 등 학교와 직장에서 적응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특징들을 진단할 근거가 되는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분석을 위한 도구로 심리검사, 누가기록, 면접, 자서전, 시간 할당표, 일화 기록 등의 도구가 있습니다.
- 종합(synthesis) : 분석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종합 단계에서는 실제 상담 과정에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배열, 정리하는 단계이다. 내담자 정보를 분류해서 적응, 부적응 상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자료를 요약하고 구조화시키는 것이다.
- 진단(diagnosis) : 지시적 상담의 효과를 크게 좌우할 수 있는 단계로 진단이 잘못되면 상담 전체가 잘못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담자의 문제 및 그 원인과 기타 핵심이 되고 연관이 있는 특징을 간결하게 요약하게 되는데 이를 진단이라고 하고 문제의 확인, 원인의 발견, 진단과 예후로 3단계를 포함합니다.
- 예후(prognosis) : 예후는 진단과는 별개의 단계이지만 진단의 결과가 확실하면 예후는 진단에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과 예후는 둘 다 내담자가 성취하려고 하는 목적과 관련된 것이지만 진단은 과거 및 현재와 관련됐지만 예후는 미래와 관련된 예측입니다. 예후 단계에서 상담자는 진단 후에 생각할 충분한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여러 가지 관련된 사례를 참고해야 합니다.
- 상담(counseling treatment)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및 미래의 일상생활에 최적의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 및 조언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암시, 설명, 충고, 격려 등 모든 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많은 부분에서 면접의 형식을 사용합니다. 상담이란 치료 효과 그 이상의 것으로 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일반화된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추수지도(follow-up-service) : 상담 종료 후 상담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할 때 실시하며 내담자에게 상담했던 문제가 다시 발생했을 경우나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실시하는 것이다.
상담사 역할
지시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사의 역할은 상담사가 내담자에게 직접적인 조언과 지시를 제시하는 형태입니다. 지시적 상담은 상담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줍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문제를 알아내기 위해 내담자와 면담을 하고 면담을 통해 상담사는 내담자의 문제,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 내담자의 목표를 파악합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기 위해 자기 경험과 전문지식을 활용하고 내담자와 함께 문제 해결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 가능하도록 지지해 주고 격려해 주고 자신이 결정을 내려 행동을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지시적 상담은 상담에 공로한 바가 크지만 한계점이나 비판 요소도 있습니다. 지시적 상담은 상담 발달 초기 단계에서 개인 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했으며 이점은 상담을 전문화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객관적 자료를 강조하여 검사의 개발, 활용, 보급 및 예측에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문제 행동과 원인을 다루는 기술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과정에 강조점을 두고 있어 많은 상담이론들이 정서를 강조한 데 반해, 이성을 강조함으로써 상담 활동의 균형적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지시적 상담은 교육 및 직업에 관련된 부적응 문제에 적합한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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